자유게시판

전기차 시대에 흔들리는 자동차정비산업의 시사점

5 파츠링크 0 118 0 0

전기차 시대가 자동차정비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한 시사점 


전기자동차가 생산이 되기 시작한지 10년이 넘었으며 대한민국에도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가 아이코닉, 쏘울 전기차를 생산한지도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딱 10년전 기아 레이EV가 출시를 했습니다.

테슬라 모델3시리즈가 대박이 나고 증권가에서 대어주로 인식 되고 수익율이 높은 주식으로 소문이 나다보니 이제 전기차가 오는 구나 하지만 현실은 벌써 10년전 부터 우리의 곁에 전기차가 있었습니다.


이번 서울모터쇼는 서울모빌리티모쇼로 명칭이 변경 되었고 벤츠,BMW,아우디,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등 전시된 차량의 80% 이상이 전기자동차 입니다.


전기차,수소차등 전동차방식의 친환경 미래차는 우리의 자동차정비산업을 어떻게 바꾸고 한국의 정비산업 일등공신이신 카센터 사장님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미래의 자동차정비산업은 어떻게 변할까?



첫번째, 모든 정보는 한 곳에서 관리 되어진다.


자동차가 고장이 발생 하였을때 자가 진단을 통하여 서비스센터 서버에 고장, 교체에 대한 정보 (부품,고장코드,점검사항)가 전송 되고 고객은 공식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부품교체 및 수리정비를 받을 것 입니다.

즉, 운전자들이 카센터에 갈 일이 없어 집니다.



두번째, 브랜드 서비스센터에서 부품 유통 확대를 할 것이다.


이전에는 소비자 또는 카센터에 공식적으로 부품 분출을 하지 않았지만 고도화된 커머스툴로 쇼핑몰 처럼 소비자, 카센터가 공식 브랜드사의 온라인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수 있을 겁니다.



세번째, 고장 발생율이 높아 진다.


구동계통의 부품이 20개 미만인 상태에서 고장날 부품이 없으니 정비업체는 다 죽을 거란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그러나 고장율은 높아 집니다. 이전과 같은 부품 노후화와 기계적 매커니즘이 아닌 전자, 소프트웨어적 트러블이 다수 발생 합니다.


이 중에 세번째를 더 생각해 본다면 컴퓨터, 스마트폰과 동일한 과정과 흐름을 겪에 됩니다.

처음에는 하드웨어의 문제로 수리를 하지만 기술의 상향평준화와 인터페이스/규격의 통일화를 통하여 점증적으로 하드웨어 문제 보다는 소프트웨어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 됩니다.


컴퓨터,스마트폰의 경우도 처음에는 버튼, 터치, 충전, 밧데리용량, 충전방식, 그래픽카드,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같은 저장장치등의 문제가 있어서 초기에는 (4-5년) 하드웨어적인 교체, 수리가 많으며 중,후반기를 지나게 되면 운영체제, 유틸리티, 앱등의 설치, 작동시 튕김, 화면정지, 뻑남, 렉등의 소프트웨어 트러블 슈팅이 주 화두 입니다.


요즘에 컴퓨터, 스마트폰은 부품 교체, 업그레이드 보다는 운영체제 재설치, 유틸리티 설치와 사용법에 대한 것들 다수 이고 제품의 성능 보다는 디자인과 팬덤으로 신규 구매를 행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시사하는 점은 기계적산업에서 지식정보산업으로 자동차산업의 트렌드가 바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자동차가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자동차의 문화와 자동차를 인식하는 세대가 바뀌는 겁니다.


옆 집 카센터, 선후배들의 카센터를 보면 어디는 장사가 잘 되고 지속적으로 고객 차량이 유입 되는데 어디는 공치고 놀고 있지요?

왜 그럴까요?

문화와 사회, 그리고 세대가 바뀌는것을 잘 따라 가시는 분들의 정비사업장은 장사가 잘 되고 아닌 곳은 손가락 빨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문제가 아닙니다. 전기차를 대하는 소비자의 인식 변화와 자동차 문화와 사회경험이 바뀐 것이 핵심 입니다.


이제 여러 카센터 사장님들도 변화를 하셔야 합니다.

마누라,자식 빼고 다 바꿔야 하고 변화하는 양 많큼 여러분의 사업도 성장 할 것 입니다.


결론은

이 글을 읽으시고 오늘 부터 3가지를 고민해 보세요.

1) 내 기술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내가 누군인지 알리는 것이 중요 하다.

2) 공구를 이용한 수리가 아닌 컴퓨터와 전자기기를 활용한 정비를 연구 해야 한다.

3) 젊은 친구들하고 같이 어울리고 비싼 음식점, 고급호텔에 놀러 가본다.


다음 편에서는 현실적으로 카센터가 어떤 점을 개선하고 변화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파츠링크는 모빌리티 빅데이터플랫폼으로 자동차 산업(브랜드 유통,정비,부품)의 데이터 마이닝과 분석 보고서를 통한 효율적인 디지털마케팅을 지원 합니다.

2021년 11월 27일

파츠링크 배상

[불펌금지][공유환영] 다른 곳에 공유 하실때는 '파츠링크'를 적어 주세요.


0 Comments
서비스항목
수입차부품쇼핑몰순위